새소식

반응형

Australia

기준금리 인하에 따른 호주환율 전망

  • -
반응형

호주 중앙은행(RBA)이 2016년 5월 3일 

기준 금리를 1년만에 2% 에서 사상 최저 수준인 1.75%로 0.25 % 인하했다.



2016년 1분기에는 저유가 기조와 함께 호주 소비자 물가가 0.2% 하락해서 최근 7년내에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

소비자 물가를 비롯한 경제 지표들이 예상보다 부진하자. 금리를 내린 것으로 보인다.

낮아진 금리의 예상되는 효과: 내수 활성화, 환율 안정, 가게 신용도 상승

 

내려간 호주 기준금리가 호주환율 전망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는데,

2015년에 주요 선진 10개국 통화 중 가장 하락했던 호주 환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나열해 보면 다음과 같다. (순서는 무작위)

  1. 중국 경기, 특히 중국 제조업 지수
  2. 원자재 가격, 특히 철광석
  3. 호주 금리
  4. 호주 내수 지표
  5. 미국 제조업, 특히 철강 관련 제조업
  6. 미국 기준금리 인상

1. 중국의 성장이 둔화되면 중국 기업과 투자자의 구매력이 감소하게 되고

그 결과 호주 환율 하락

그리고, 아래의 중국 제조업 지수가 하락 할수록 호주 달러는 약세가 됨


http://ko.tradingeconomics.com/china/manufacturing-pmi

그 이유는 호주의 중국 거래량의 비중은 총 무역량의 1/3, GDP의 5%에 달하는 엄청난 수치인데,

중국의 제조업이 둔화되면, 철광석을 포함한 다른 천연 자원의 수입이 줄어들게 됨.

 

2. 전 세계 철광석 시장의 약 40%를 담당하는 철광석 (Ore 혹은 Iron Ore) 의 가격과 호주 달러는 거의 동일하게 움직이고 생각하면 됨


http://www.indexmundi.com/commodities/?commodity=iron-ore&months=120

Iron Ore  가격 그레프

 

3. 호주 금리


http://www.tradingeconomics.com/australia/interest-rate

오늘 호주중앙은행(RBA)가 금리 인하를 하는 목적은 자국 통화의 강세를 막기 위함이다.

꽤 많은 나라들이 마이너스 금리를 유지하고 있어서 호주의 통화정책과를 격차를 보이고 있다.

다른 요소들이 많이 작용하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금리가 낮은 나라에 돈을 가지고 있는 것보다 높은 나라의 돈을 가지고 있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에, 호주 금리가 낮다면 사람들의 호주 달러에 대한 수요가 적어지고, 호주 돈의 가치가 줄어들게 되는 것이다. 미화(USD) 혹은 한화(KRW) 대비 환율은 하락을 하게 된다.

 

4. 호주 내수 지표 환율


http://www.tradingeconomics.com/australia/indicators

호주 내수 지료가 내려가면, 즉 호주가 불경기가 될수록 호주 달러의 가치는 내려간다.

이유는 복합적이긴 하지만 가장 큰 이유는 호주는 철광석, 석탄, 천연가스, 금, 석유 등 풍부한 에너지 광물 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자원부국이자 OECD 국가 중 수출 2위 국가임, 즉 불경기란 말은 철광석 등 에너지 광물 관련 산업에서 성장이 줄어든 것이 호주 내수 지표에 반영되기 때문에 내수지표의 하락은 호주 환율의 하락으로 동일하게 보는 편이 좋을 것 같다.

 

5.  미국 제조업


http://www.tradingeconomics.com/united-states/indicators

미국 제조업, 특히 철광관련 제조업지수는 중국 제조업 지수와 동일한 영향

올라가면 올라가고, 내려가면 내려감

6. 미국 기준금리 인상의 경우는 호주뿐 아니라 전 세계가 주목을 하고 있는 문제이다.

간단히 말해 미국이 그동안 내렸던 기준금리를 조금씩 올리고 있는 중인데, 일단 금리를 올리는 경우 달러로 돈을 빌린 나라들의 부담이 커진다. 특히 그동안 미국의 값싼 금융에 의존하고 경제 붐을 일으켰던 신흥국들은 큰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미국 돈의 가치는 올라가서 강달러가 지속되면 반대로 호주 돈의 가치는 상대적으로 내려갈 것으로 본다.

그동안 호주달러 관련해서 관심있게 좀 찾아보고 정리한 것들을 오늘 정리해 보았음.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

 

ps) 최근 호주 환율이 잠깐 올라갔던 부분은 너무 떨어졌던 원자재 가격이 일시적으로 올라서 그렇게 된것 같고, 중국 경제가 다시 살거나 세계 경제가 활황에 접어들어서 철광석 가격이 급격히 상승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남은 2016년, 2017년 호주 환율을 계속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난 한국돈을 호주돈으로 환전하는 것을 계속 미루고 있는 중이다.


ps2) 이글은 제가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2016년 5월 3일에 작성한 내용을 6월 26일에 티스토리로 옮긴 글입니다. 브렉시트의 영향으로 호주 환율이 조금 올랐지만 장기적으로 호주환율이 하락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변함 없습니다^^ 참고로 브렉시트와 호주환율과의 관계는 브렉시트 덕분에 호주 기준금리의 추가 인하 압박이 있어서 조만간 추가로 인하가 이루어질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