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E 시험 검색 후 오신 분들께 드리는 글

영어|2016.08.19 15:33


아래와 같은 PTE 시험 관련한 여러 글을 작성했었고, 페이스북 그룹도 만들어서 PTE Academic 시험을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에이 서로 공유할 수 있는 환경도 만들어 드리고자 하였으나 잘 되지 않더군요. 


제가 해외 커뮤니티에서 많은 팁과 도움을 받아서 한국분들께도 도움을 드리고 싶었지만, 제가 PTE 시험 이야기를 나눴던 수백명의 분들 중 학원 수강을 하셨던 분들이나 과외를 받으셨다는 분들 이미 점수가 나오신 분들도 이미 공개된 제 팁과 의견을 받아가고 본인이 필요한 질문에 대한 답변만 받아갈 뿐, 본인이 가지고 있는 노하우는 다른분들을 위해서 아무것도 공유를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50명이 넘어가던 페이스북 그룹은 폐쇄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네이버 쪽지, 페이스북 메시지,  비밀댓글 등으로 많은 분들이 질문을 해주셨고, 모두 답변을 드렸습니다.

질문을 해주신 100명이 넘는 분들께 개인적으로 후기를 좀 남겨달라고 말씀드리고, 가지고 계신 자료를 공유해달라고 말씀드렸지만 단 한분을 제외하고는 어떤분도 공유해주시지 않았습니다. 그 한분께는 감사한 마음에 서울에서 만나서 시험에 필요한 팁을 좀 전해 드렸습니다.


남의 도움을 쉽게 받지만 자신이 남에게 도움을 주려는 생각이 인색한 분들에게 제가 무한히 개인적으로 시험에 관해서 도움을 드릴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제가 그동안 8번의 시험과 준비기간동안 알게된 노하우를 그냥 공개를 해 드렸던 것은 영어 학원을 운영하거나 돈을 받고 자료를 팔려고 했던 것이 아니라 많은 분들이 저처럼 영어시험 때문에 많이 고생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시작한 일이었습니다. 


일단 제가 가지고 있는 자료나 템플렛 등을 올리거나 시험에 대한 tip을 추가하는 것은 일단 그만 두었습니다.

1. 블로그에 작성했던 내용은 커뮤니티로 옮겨서 그냥 두겠습니다.

2. 커뮤니티와 페이지의 운영은 계속 할 생각입니다.

http://pte-a.com <- 커뮤니티

https://www.facebook.com/pteacom <- 페이스북 페이지

3. 블로그 / 개인메시지 / 쪽지 이메일로 질문해주셔도 개인적인 답변은 못 드립니다.

 - 부득이하게 블로그의 PTE시험 관련 댓글은 막아두었습니다.

4. 궁금한 점은 커뮤니티의 Q&A 게시판에 올려주세요.

5. 향후 PTE 시험과 관련한 내용은 커뮤니티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인생의 소중한 순간을 영어시험 준비로 고생하고 계신 모든 한국분들도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하는 바랍니다.



댓글(23)
  1. 2016.08.22 15: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 소희 2016.09.16 22: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10월 1일이 학교지원 due 인지라 급하게 PTE를 보려고 하는데요...(토플 97점에 몇개 학교 minimum 100점)
    포스팅하신대로 공식 모의고사가 어려우면 실제 시험이랑 얼마나 차이가 나는건가요?
    영어 못한다고 생각한적도 없고 토플도 공부 안하고 그냥 봐서 저 점수 나온건데 PTE 너무 어렵네요 특히 문장 듣고 받아적기는 너무 빨리 말하는거 같고 강의는 강의실 잡음이 너무 커서 못알아듣겠어요...ㅜ 68점을 가져오라는 학교가 있어서요..걱정되네요

    L/R/S/W 59/51/34/65
    G/O/P/S/V/W 67/14/12/69/55/79

    이렇게 나왔는데...이런 메시지도 같이 성적표에 나왔어요.

    Your speaking and overall score may be lower than you had expected as there was a problem scoring this section of the test. This can happen if there is problem with your computer or headset, background noise in the room or because you didn't speak clearly in to the microphone.

    • BlogIcon do Jason do Jason 2016.09.16 23: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반적으로 몇 점 정도 어렵다고들 합니다. 저도 그렇게 느꼈고요.

      질문 이후에 적으신 내용은 어떤 답변을 바라시는지 잘 모르겠어서 적어주신 글을 읽고 제 생각을 적어보겠습니다.

      전 스스로 영어를 못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지만 PTE는 토플이나 아이엘츠보다 쉽다고 생각 했습니다. 토플은 교환학생 때문에 10년전쯤 공부를 했었고, 아이엘츠는 영주권 취득 때문에 여러번 봤거든요.

      블로그 글에 적은 것 처럼 PTE는 시험에 대한 준비를 충분히 하셔야 합니다. 특히 스피킹 그 중에서 O,P의 점수가 낮으신 것 같은데, O는 말씀하시는 도중에 많이 멈추거나 머뭇거리셨을 것 같고, P의 경우는 구글 검색이나 음성인식 되는 서비스에서 말씀하신 부분의 발음을 컴퓨터가 모두 인식하는지 체크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겁니다.

      PTE는 다른 시험과 달리 준비가 없으면 기존에 영어..특히 회화를 잘하시는 것과 상관없이 고득점이 나오기 힘듭니다. 이미지를 보고 40초동안 쉼없이 설명을 하거나. 잡음이 좀 들어있고 억양도 다양한 강의를 들고 요약을 40초 말하는 것도 자신만의 전략을 만들고, 충분히 연습하셔야 할 겁니다.

      제 첫 PTE점수는 48/52/41/56 이었지만 방법을 알아내고 연습해서 필요한 부분을 보완해서 시험을 보았습니다. 참고로 제 O/P 점수는 처음에 20/33 이었지만 마지막에는 68/69 였네요.

      기존에 영어에 자신있다고 하셨으 79+를 노려보시는 것도 좋을 듯 싶습니다. 실제로 2주정도 공부하시고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받으신 분도 계시더라고요.

  3. 소희 2016.09.17 12: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앗 어제 멘붕와서 댓글 남긴거 부끄러워서 지우러 왔더니 이미 답을 하셨네요 ㅋ 답변 감사드립니다
    유튜브에 연습 자료도 좀 있고 그러니 준비 해서 가야겠네요...

    근데 read aloud랑 repeat sentence도 시간 꽉 채워서 할 필요는 없는거지요?

  4. 소희 2016.09.27 01: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와 몇주전에 와서 찡찡거렸는데 저 오늘 시험봐서 overall 79점 받았어요!!! 블로그 글이 많이 도움이 됐어요 너무 감사합니다 (하트)(하트)

  5. 팝핀비트 2016.09.27 17: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이슨님 안녕하세요. 적어주신 교재 중에 PTE academic practice tests plus와 실제 시험 난이도를 비교한다면 비슷한편인가요?

    • BlogIcon do Jason do Jason 2016.09.28 22: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개인적으로는 난이도를 알기 어렵습니다. 모의 고사의 경우는 해외 커뮤니티에서 많은 사람의 의견이 그렇게 모여져서 "실제 시험보다 약간 어렵다" 라고 알려드린 것 뿐이거든요.

      게다가 저는 해당 교제를 다 푼것도 아닙니다. 그리고 교제를 푼 것도 시간이 몇개월 지나서 난이도가 기억도 잘 안납니다.

      PTE는 교제가 많이 없지만, 일반적인 영어시험 처럼 교제를 다 풀고 오답노트를 만들고 해서 접근 하는 방식이 아닌, 각 파트를 한번 연습해보고 자신의 전략을 만들어서 숙달해서 준비해도 충분히 고득점이 나온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PTE 관련 제 포스팅을 보시면 교제는 시간이 되실 때 한번 풀어보는 용도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교제를 공부하는 방법에 대한 언급도 안했습니다.

      난이도 평가를 위해서는 모의고사를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PC에 설치해서 연습할 수 있는 3회분 테스트도 검색해보시면 다운 받으실 수 있는데, 난이도는 모르겠고 실제 시험에 대한 감을 익히는데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

  6. 어나더월 2016.11.04 22: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이슨님 PTE관련글 너무 잘 읽었습니다. 토플에 지친 저에게 한줄기 희망 같아요! 저도 열심히해서 이번달안에 좋은 소식 들려드리고 싶네요
    바로 위에 댓글에 피시에 설치해서 연습할 수 있는 3회분 테스트는 어떻게 받나요?
    구글에 검색해 보았는데 없는거 같아서요ㅠㅠ

  7. 어나더월 2016.11.08 13: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험이 9시 시작이면 8시반까지 가면 되는 건가요?

  8. MJ 2016.11.14 15: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우 포스팅 글 보고 놀랐습니다. 100여명에 가까운 분들중(이 분들이 모두 통과하고 영어시험 졸업하신 분들 숫자인건지 아니면 시험준비하는 분들의 숫자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단 한 분만이 본인의 시험경험이나 노하우를 공유했다는 사실에..아이엘츠 이치밴드 준비하는 중인데 PTE는 어떤 시험인가 궁금해서 들어오게 되었다가 이 인색한 통계 이야기가 제일 인상깊네요. 아이엘츠만 해도 중국싸이트에서는 1-2주 사이면 한 텀동안 쓰이는 스피킹 기출문제들이 다 정리 될 정도인데..물론 땅덩이가 크고 인구가 많은 탓도 있겠지만..한국사람들..같은 민족이지만...그런 면에서는 결속력이랄까 배려심이랄까..아쉽습니다.

    • BlogIcon do Jason do Jason 2016.11.16 10: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다들 자료를 모으면 PTE는 정말 좋을텐데 아쉽더라고요. 특히 PTE는 실제 시험 문제도 필요없고 방법만 공유되어도 정말 편법도 가능하고 쉬운 쉬험이라서... ㅋㅋㅋ

  9. 아따 2016.11.18 17: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민 카페를 타고 들어왔습니다. 저는 이제 막 시험준비를 해볼 요량으로 ㅎ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저도 아이엘츠를 시작하는 중인데...
    이게 좀더 낫다는 이야기가 들려서 블로그에 와보았습니다. 가능성은 다 열어둬볼려구요;; 어찌될지 모르겠지만 ,
    정리 잘된 블로그 구경좀 해도 될런지요?

    • BlogIcon do Jason do Jason 2016.11.20 16: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리는 잘 안되어 있지만 구경 환영합니다 ㅋㅋ
      아이엘츠 PTE 시험 한번씩 보시고 나면 어떤 시험이 더 본인에게 맞는지 아실 수 있을 겁니다^^

    • 아따 2016.11.21 22: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감사합니다~ 사실 전 아직
      시험을 본격적으로 준비하진 못하고
      이제 시작한지 6개월이 좀 넘어가는중이라서요 시험을 시도 할려면 아직도 최소 1년은 도 있어야 할거 같네요 ㅎㅎ 그동안 제이슨님의 블로그 구석구석 잘 좀 보고 해볼께요 ㅎㅎ 영어는 진짜 이번이 처음이라
      암담하지만 그래도 살짝 가뭄에 단비 느낌이라 (제이슨님의 블로그가요..) 약간 긍정적이게 되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ㅎ
      자주 찾아뵙겠습니다

  10. 아싸라비아 2016.11.20 14: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영어를 못하는 상태에서 준비한다고 본 아이엘츠 시험에서 정말 말하기도 부끄러운 점수를 받고 지인분들에게 얼핏 들었던 PTE 시험에 대해 알아보던 중 여기는 정말 천국같은 싸이트이네요. 아무런 조건없이 자기가 아는 정보를 다 공유하고 도와주시는 제이슨님 보면서 나도 공부해해서 정말 나중에는 언젠가,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야지를 다시 각오하면서도 아직까지 아이엘츠를 공부할지, PTE 시험을 볼지에 대해 확신이 안섭니다. 제이슨님 보고 제가 NCLEX 준비하던때가 많이 생각나더라구요.

    아이엘츠 L: 5.5, R:5.5, W:5.0(사실 T2를 잘못이해해서 오프토픽), S:4점 입니다. 정말 점수받아보고 스피킹 4점이라는 점수에 한참을 울었습니다. 사실 P1,2는 그런저럭 대답했지만 P3에서 질문 이해가 힘들어서 계속 되물어보고 하긴했습니다. 깊이 반성합니다. 제가 모자랐던 탓이지요.

    사실 제가 제이슨님에게 물어보고 싶은것은 저의 객관적인 아이엘츠 점수를 보고 아이엘츠를 계속 하는게 나을지 PTE를 공부하는게 더 나을지에 대한 의견을 물어보고 싶습니다. 사실 아이엘츠도 공부한지 몇개월 안되긴 했습니다. 전 NCLEX(미국간호사 면허)가 있어서 아이엘츠 공부를 하면 점수가 나올 줄 알았지만 (엔클렉스도 영어로 보는 시험)이라서 그 시험하고는 전혀 별개의 시험 같더라구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는 저에게 충고한마디 해주세요.ㅜ.ㅜ

    저는 현재 호주 퍼스에 학생비자로 거주하고 있으며 RSMS비자문제로 아이엘츠 기준으로 아이엘츠 each6, PTE는 각 50점이 필요합니다.

    절실합니다. ㅜ.ㅜ

    • BlogIcon do Jason do Jason 2016.11.20 17: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개인적인 의견을 드리자면 미국간호사 면허가 있으신 분이면 아이엘츠나 PTE 둘 중 어떤 시험을 보더라도 한달만 공부를 열심히 하고, 한두번 보시면 이치6은 나오실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PTE를 추천드리는 분들은 IELTS 이치 7점이나 8점을 획득해야 하는 분들입니다. 아이엘츠로 그 점수의 스피킹이나 라이팅에서 점수를 받기는 어렵지만 PTE는 상대적으로 쉽다고 생각합니다.

      아이엘츠가 5점대이신분이 이치6으로 어떤 것이 더 쉬운 것이 대해서는 사실 개인차가 있습니다. 지금 가지고 계신 점수에서 이치6 맞는 것은 영어를 쓰시던 환경에 있으시니 따로 공부하지 않으셔서 이미 시험에 대해 한번 친숙해 진 것 같으로도 L이나 R은 아마 6이 나올테니 스피킹과 라이팅을 한달만 집중해서 공부하시면 당연히 이치6은 나오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단, 라이팅이나 스피킹은 조금 열심히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저도 아이엘츠 이치 6 맞는 것도 꽤나 시험을 여러번 봤거든요..( 저도 사실 영어를 잘 못해서;;ㅠ)

      일단 객관적인 아이엘츠 점수를 보고 두 시험중에서 골라 달라고 하셨는데요, 일단 스피킹에서 질문을 잘 못 이해하셨다는 이야기에 PTE가 엄청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질문 주신분 이라면 1~2주의 시간이 있으시다면, 3회문 모의 시험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서 1회를 풀어보고 그 시험에서 미약한 부분은 교재나 자료들로 연습 해보고 3일정도 풀타임으로 그리고 유료로 살 수 있는 모의고사 2회분 중 1회분을 풀어보세요.

      만약 이치 50이 나오셨으면 바로 가장 빠른 시험일자를 등록하셔서 시험을 보시고 결과 받으신 다음에 저에게 자랑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 이치50이 부족하게 나오셨다면 그 부분을 1주일만 연습해서 시험을 보시면 아차 이치 50은 나올거라고 생각합니다.

  11. holler 2016.11.26 01: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이슨님의 자료들을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시험신청하려고 사이트에 들어가보니 12월 시험일은 등록이 다 찼는지 등록할 수 있는 날짜가 하나도 없더군요.. 1월부터는 뜨는데..그 새 피티이 시험보시는 분이 늘어났나보네요 중간에 시험 취소하시는 분이 생겨서 12월에 등록일이 생기거나 시험일이 추가되는 일은 없을까요? 제이슨님이 혹시나 아실까 해서 글 올려봅니다..

    • BlogIcon do Jason do Jason 2016.11.28 19: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 부분은 제가 모르겠네요. 예전에 시험장에 담당자 분께 문의드렸더니 피어븐 본사에서 조정하고 담당자분은 시험을 늘리거나 할 수 없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