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반응형

Advice

호주 IT 취업에 학사 학위가 필수일까

  • -
반응형

아니다

필수의 사전적 의미는 "꼭 필요함. 없어서는 아니됨" 이다. 그래서 호주 취업에 학위가 필수는 아니라고 말을 한 것이다.

 

그런데 사람들이 쉽게 오해하는 것이 있다.

필수가 아니라는 것과 필요 없다 혹은 아무 상관없다는 말은 전혀 다르다는 점이다.

 

블로그 글을 쓰는 시점에 seek.com.au 에서 react 를 키워드로 개발자 공고를 찾아보았다.

학위 언급이 없는 공고도 많고, 아래처럼 필수는 아니지만 언급이 되어 있는 공고들도 있다.

A degree in Computer Science/Engineering or related disciplines is helpful but not required

필수라고 언급 되어 있는 공고들을 오히려 발견하기 어려웠다.

 

대부분의 공고는 경력 필수, 일부는 비자 필수(하지만 공고에는 없지만 대부분은 비자가 당연히 필수라 언급조차 안한 경우가 많다. 한국 취업 사이트에 한국에서 일할 비자가 있는 분만 지원바랍니다. 라고 안 적는 거랑 비슷하다), 반대로 매우 일부만 학위를 필수로 언급되어 있다.

XX가 없는데 IT 취업이 쉬울까?

사실 내가 이런 질문을 받으면  그런 O / X 로 취업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없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 학위가 없는데 취업이 되나요?
  • 경력이 없는데 취업이 되나요?
  • 비자가 없는데 취업이 되나요?
  • 영어를 잘 못하는데 취업이 되나요?
  • 개발 경력은 없는데 개발자로 취업이 되나요?

이중에 불가능 한 것은 없다. 다  0% 확율인 것은 없다.

물론 내가 경험하고 보고 듣은 걸로 생각해 보면

비자 >>>>>>>>>>> 영어>>>>경력=학위 정도의 우선 순위인 것 같다.

 

한국에서 경력 쌓고 이민 vs 호주 유학 후 이민

위 글에서 적은 베트남 사람 예를 들면 내가 한국에서 소프트웨어 개발 사업체를 운영하는 사람인데

누구를 채용할지 생각해 보면 된다. 내가 아래에 있는 사람을 뽑을까?

  • 학위가 없는 베트남 사람
  • 경력이 없는 베트남 사람
  • 비자가 없는 베트남 사람
  • 한국어를 잘 못하는 베트남 사람
  • 베트남에서 IT기획 업무를 했던 사람

-> 나라면 학위가 없더라도, 경력이 있고, 비자가 있고 한국어를 적당히 하면 뽑을 생각이 있다. 

학위있고, 비자, 한국어가 되면, 다른 한국인 신입을 뽑을 것 같고, 비자가 없어서 내가 서류 준비를 해야한다면, 경력이 엄청나도 한국 지원자보다 싼 월급으로 쓸 수 있다면 고려를 해볼 것 같다. (물론 내 개인적인 생각임)

 

베트남 사람인데 한국에서 일할 수 있게 서류를 준비해서 채용할 만큼 그 사람이 엄청난 기술이 있는것이 아니면 좀 부족 하더라도 일단 한국 사람을 뽑을 거고, 꽤 많은 한국에서 사업하시는 분들이 베트남 사람에게 비자를 지원해줘서 일할 수 있는 제도가 있는지 어떻게 하는지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잘 알지 못한다. 

호주도 그렇다. 이민자의 입장에서는 스폰서 비자라는 것이 있는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호주인의 입장에서는 잘 모른다. 그리고 큰 호주 회사의 경우는 비자가 없는 대상자를 지원해 주는 제도 자체가 없는 회사도 많아서 일단 비자 상태가 언급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학위가 없는데 IT 취업이 쉬울까?

내 생각부터 말하면 어렵다. 하지만 불가능 한 건 아니다.

호주에서 취업을 하는데 학위가 없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다.

경력과 실력 + 영어 실력으로 면접을 통과하면 된다.

물론 비자가 없는 경우는 스폰서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더 난관이 있지만 이것도 불가능은 아니다. 하지만 이민 오기전에 내 경우는

경력 +  영어점수가 있었음에도 스폰서를 구해서 취업할 생각은 안했다. 불가능안 아니지만 나는 실력이 대단한 것도, 영어 실력이 충분한 것도 아니었고, 내가 내세울 수 있는 건, 학위 + 7~8년의 경력 뿐이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비자를 준비했고 이후에 호주에 와서 지원을 했다. 지금은 두번째 회사에 다니고 있고

 

대략 생각해본 내가 추천하는 방법?

1. 학위가 없는데 한국에서 경력이 충분하고 실력이 있고 영어가 되는사람?

-> 워홀비자나 등등이 가능하면 그 비자로 입국에서 지원해보기, 불가능 하면 영주권 준비

2. 학위가 없는데 한국에서 경력이 충분하고 실력이 있는데 영어를 못하는 사람?

-> 유학 후 이민 혹은 영주권 취득 후 입국?

3. 학위가 없는데 한국에서 경력도 길지 않다?

-> 아마도 나이가 어릴 거라서 유학 후 취업/이민이 좋을 것 같다.

4. 학위도 없는데 경력도 없다?

-> 유학 후 취업/이민?

경력있는 신입 짤

호주 IT 취업과 관련한 질문은 다양하게 받는데, 취업은 능력도 운도 본인의 의지도 중요한 정말 알 수 없는 거라서 취업이 된다 안된다고 쉽게 말해줄 수 없어서 안타깝다.

다만 내가 호주에서 IT 분야에서 취업하는 것에 한번 도전해 보고 싶은 분들은 비자/경력/영어/학위 순으로 최대한 준비를 해보면서 지원도 해보시라고 말씀 드리고 싶다.

 

네덜란드 기아자동차 법인

고등학교 졸업 후에 그냥 컴퓨터가 좋다는 이유로 전공을 컴퓨터로 시작했고, 전산부 사원으로 시작한 영어도 잘 못하던 내가 미국 , 유럽, 중국 북미, 남미, 중동을 거쳐서 지금 호주에서 일하고 있는 것도, 그냥 꿈꿔보고 도전해 보는 것을 지속적으로 해왔기에 가능한 거였다.

이미 정해져 있던 것은 하나도 없었는데 그냥 안해보고 후회하지말고 도전해 보자에서 시작했고, 운도 따라왔고, 포기 안하고 계속 해왔던 것이 샇여진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 글을 읽는 당신도 꿈꾸는 미래를 위해서 조금씩 준비하면 충분히 가능한 거라고 생각한다.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