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PTE Academic] 시험 팁

PTE Academic 시험 팁

아래 PTE 시험의 팁은 제가 해외 사이트에서 모아서 몇번의 모의고사와 실제 시험을 비교해서 찾는 제 스스로의 결론입니다. 100% 컴퓨터가 채점하는 방식을 제가 알 수는 없지만 이렇게 준비해서 꽤 많은 점수를 올렸습니다.



저의 첫 PTE 시험 점수는 아래와 같이 상승을 하였습니다.
첫 시험 50(48/52/41/56) - IELTS(아이엘츠) 시험으로 변환하면 오버롤 6점, 이치 5점

마지막 시험 73(67/75/77/68) - 아이엘츠 오버롤 7.5, 이치 7점


추천 드리는 시험 준비 스케줄

IELTS, 토플 등 영어시험  경험자 - 4주
D-28 모의고사 1회
D-14 실제 시험 1st
D-4 모의고사 2회
D-2 실제 시험 2nd
D-0 졸업

IELTS, 토플 등 영어시험 경험자 - 2주
D-14 모의고사 1st
D-7 실제 시험 1st
D-4 모의고사 2nd
D-2 실제 시험 2nd
D-0 졸업


전반적인 팁

1. 약간의 카페인이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를 발견 후 먹고 안먹고를 비교해봤는데, 역시 카페인을 충분히 섭취한 날이 점수가 더 높았음. 시험 40분 전쯤에 커피와 초코렛을 먹고 시험을 보았음. (아래에도 몇가지가 더 나오겠지만, 필자가 다양한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2. 무조건 엄청난 큰 소리로 말하라는 팁이 종종 있다. 왜냐면 보통 시험을 여러명이 같이 보기 때문에 서로의 목소리가 상대방의 마이크에 영향을 약간(?)이나마 줄거라는 소리도 있긴하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여러명이 같이 시험을 보면 먼저 시험을 출발하는 사람과 나중에 출발하는 사람이 장단점이 존재할 수 있다. 필자는 호주와 한국에서 PTE 시험을 보았는데 호주에서는 여러명이 한꺼번에, 한국 하나뿐인 무교동 시험장에서는 혼자 독방에서 시험을 볼 수 있다. 가격도 호주보다 싸기 때문에 방해 안받고 시험을 볼 수 있는 한국 무교동 시험장을 추천합니다.
만약 외국에서 시험을 볼 경우에는 초반에 마이크 테스트를 길게 하고 남들보다 늦게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왜냐하면 일찍 시작한 경우, 스피킹이 끝나고 내가 라이팅 섹션을 풀고 있을때, 옆에서 시끄럽게 말하는 것을 들을 수 있다;;;

3. 마이크의 위치

처음에 마이크를 테스트하고 자기의 녹음 소리를 들어보고 괜찮으면 Next 버튼을 몇번 누르고 시험이 시작된다. 마이크를 어디에 위치시키느냐도 다양한 팁이 존재한다. 실제로 마이크를 테스트 하면 내 숨소리가 엄청 크게 들리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그래서 어떤 외국인의 팁이. 마이크를 거의 눈높이까지 올려서 보면 숨소리에 의한 영향이 줄어서 점수에 도움이 된다고 해서, 첫 시험은 그냥 일반 해드셋 마이크 위치인 입 앞에 놓고, 그 다음 시험은 거의 왼쪽 눈 높이에 올려놓고 시험을 보았다. 물론 두번째 시험이 좀 적응이 되어서 점수가 잘 나왔는지 모르겠지만, 이후 나는 계속 마이크는 왼쪽 눈 아래부분까지 올리고 시험을 보았다.

시험장에 가셔서 마이크 테스트 할 시간이 충분히 주어지는데 그때 내 목소리가 잘 들리는지 코나 입으로 숨쉴때 어떻게 들리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제 경우는 코나 입으로 쉬는 숨소리가 전혀 마이크에 안들어 가는 거의 눈 정도 높이에 놓고 했습니다.

4. 시험 중 note taking

지금 한국 무교동 시험장은 투명 눈금이 쳐있는 코팅지(A4용지보다 큰사이즈)가 10페이지 정도 묶인 것을 나눠줍니다. 그리고 네임팬을 1개 주고요. 시험 내내 같은 것을 쓸 수 있습니다. 당연이 이곳에 모든 note taking을 할 수 있고요. 약간의 편법을 말씀 드리면, 미리 외워간 틀이나 문장 표현등을 미리 혹은 시험 도중에 계속 적어놓을 수 있습니다. repeat sentence, describe image나 lecture 말하는 부분이나 essay writing, dictation 등 다양한 부분에 응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시험장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로 1년전 한국 시험장은 A4용지크기의 화이트 보드에 마커랑 지우개를 주었습니다. 이런 경우 미리 작성이 안되기 때문에, 해외에서 화이트 보드를 주는 시험장의 경우 가능하시면 다른 시험장을 찾아보시는 경우를 추천 드립니다.


5. 내용은 중요하긴 하지만 100%의 점수를 차지하는 것이 아닙니다.
Speaking, Writing 파트는 물론 Listening 파트에서도 해당됩니다.
예를 들어서 리스닝의 Summarize spoken text 파트는 오디오 강의를 듣고 글을 적어서 평가를 하는 것인데,
여기서 글 내용이 강의의 내용을 잘 반영했냐 하는 부분은 오직 20%만 차지합니다. 즉, 강의 내용을 정말 잘 요약하고 저품질의 글을 쓸 경우보다, 글 내용과 좀 상관이 없어도 고급어휘와 좋은 글을 쓴 겨우는 훨씬 고득점을 받을 수 있는게 컴퓨터 시험의 허점입니다.
아이엘츠 처럼 평가관이 보고 평가하면, 관련도 없는 내용을 외워서 작성했다고 낮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겁니다.
스피킹, 라티팅?  역시 잘 생각해보세요...고득점을 받을 수 있는 비법의 시작은 평가기준에 대한 이해입니다.

6. 내가 필요한 파트의 점수를 다른 곳에서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아래 점수 평가 기준표를 보면 Part 2에서만 제 reading 파트의 점수를 평가받는 것이 아니라를 것을 볼 수 있습니다.
reading 점수가 부족하다면 Read aloud 에서 씩씩하게 읽고, Summarize written text에서 writing을 잘하는 것 등등으로 추가점을 얻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Task type

Skills assessed

L

R

W

S

Part I: Speaking and writing

Personal introduction

 

 

 

 

Read aloud

 

O

 

O

Repeat sentence

O

 

 

O

Describe image

 

 

 

O

Re-tell lecture

O

 

 

O

Answer short question

O

 

 

O

Summarize written text

 

O

O

 

Write essay

 

 

O

 

Part 2: Reading

MCSA

 

O

 

 

MCMA

 

O

 

 

Re-order paragraphs

 

O

 

 

Fill in the blanks(drag)

 

O

 

 

Fill in the blanks(select)

 

O

O

 

Part 3: Listening

Summarize spoken text

O

 

O

 

MCMA

O

 

 

 

Fill in the blanks

O

 

O

 

Highlight correct summary

O

O

 

 

MCSA

O

 

 

 

Select missing word

O

 

 

 

Highlight incorrect words

O

O

 

 

Write from dictation

O

 

O

 


<Part 1: Speaking and Writing>

Part 1 평가기준) http://pte-a.com/bbs/board.php?bo_table=tips&wr_id=14

Part 1 Overall tips)

1. 입을 크게 벌려서 말하자

2. 손을 사용하면서 말하는 연습을 해보자.

(특히 필자는 영어 문장을 말할 때 종종 끝을 내리지 않고 끝내는 경우를 종종 지적받은 적이 있는데, 이 부분을 교정하기 위해서라고 문장을 말할때 마지막에 손을 내리면서 끝을 확실하게 내림.)

3. 마침표, 쉼표에 꼭 쉬어야 한다.

4. 발음과 자연스럽게 읽기가 중요한데, 이 부분은 단기간에 향상이 안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시험을 처음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지금 녹음을 한번 해놓고, 하루에 1시간씩 소리내서 읽거나, 듣고 따라하는 연습을 해보면 몇일 후에 다시 녹음을 해보면 확실히 달라져 있을 것이다.


- Personal introduction : 

점수에 포함이 안되고, 자기 소개를 외웠다가 30초 말하면 됩니다.

- Read aloud : 

아래 예제에 있는 문장을 30~40초( 문장의 길이에 따라서 시간은 다름) 동안 읽으면 됩니다.보통 6~7개 정도가 출제 됩니다. 오피셜 PTE 샘플에는 23~28초 정도로 되어 있습니다. 일단, 이 점을 염두해두고 시간을 체크하며 읽어 봅니다. 

예제) http://pte-a.com/bbs/board.php?bo_table=materials&wr_id=2


팁)

1. 크게 읽고, 쉼표 마침표에 충분히 쉴 것

2. 중간에 틀리는 경우 절대 목에 칼이들어와도 다시 읽으면 안됨

3. 시작 전에 40초 정도를 주는데, 그 때 다 읽어보고, 특히 발음이 안되는 부분을 연습할 것

4. prepositions (e.g. for, to, with), articles (e.g. the, a, an) 을 강조하지 맙시다.

5. 뜻을 대충 이해해야, 어디서 끊어 읽을지 알 수 있음.

6. 내가 아나운서라고 생각하면서 읽어보고, 양손을 움직이면서 읽으면 도움이 됨


- Repeat sentence :

8~15개의 단어로 구성된 문장을 듣게 된다. 이 문장이 멈추고 난 다음. 삐 소리가 나면 따라하면 된다.


팁)

1. 문장의 의미를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의미를 떠올리면 문장을 나눠 말하면 된다.

(단, 해외 커뮤니티에서는 단어는 첫 글자를 재빠르게 적어서 나중에 말하는 방식도 많이 쓴다고 하더라고요, 하지만 저는 연습해봤는데 잘 안되어서 그냥 눈감도 집중해서 듣고 그 부분을 다시 떠올려서 말하는 방법으로 연습함. 필기는 전혀 안함)

2. stress 와 intonation 따라한다. 

(위에 링크가 있는 평가 기준을 보면 아시겠지만 얼마나 단어를 맞췄냐+발음+유창성을 함께 평가 하게 됩니다. 만약 문장의 일부가 생각이 안난다고 하면, 생각이 나는 부분이라도 정확하게 발음해야 합니다.)

- Describe image :

이미지(line charts, pie chart, bar charts, image with facts, multiple tables, flowcharts, process diagrams)를 보고 25초 준비한 후, 30~40초를 말하면 됩니다.

예제) http://pte-a.com/bbs/board.php?bo_table=materials&wr_id=7

위 예제를 25초 동안 메모를 하면서 준비하고, 40초 동안 쉬지 않고 계속 말할 수 있으면 됩니다.

-> 시험보기 전에 무조건 준비해야 할 것은 위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쉬지 않고 40초를 무조건 채울 수 있어야 됩니다. 이게 불가능 하면 안됨, 어떤 스타일의 image를 보더라도 바로 설명이 가능하게 준비해야 함


팁)

1. 차트나 그래프의 경우는 intro + main points + conclusion으로 10초, 20초, 10초를 배분 하면 적당함

2. 30초가 넘어서 할말이 없으면 Next 버튼을 누르고 종료하는 것이 점수에 긍정/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이슈가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무조건 40초를 넘겨서 계속 말하거나 38초 이후에 넘겼습니다. 30초 이후에 적당히 결론을 말하고 stop 하는 식으로 시험을 본적이 있는데 스피킹 점수가 높지 않아서 내린 결론입니다.

3. 시험 시작 전 or 첫 문제 준비 시간에 or 첫 문제 40초 끝나고 next 누르기 전에 내가 준비한 틀을 적어 놓습니다. <- 필수

4. 멘붕 올 것에 대비에 아무때나 말할 수 있는 문장 1~2개를 준비해 둡니다.


- Re-tell lecture : 

강의를 듣고 10초를 준비한 후 40초 동안 강의의 내용을 Re-tell 다시 말하면 됩니다.

강의의 주제/억양/강의자의 성별은 다양하며, 이미지가 함께 주어질 수도 있고, 말하는 사람은 1명 혹은 2명 입니다. 약간의 background noise가 있을 수 있습니다.


팁)

1. 아래와 같이 말씀 드리면 이해가 쉬울 듯 합니다.


한국어 시험이라고 했을 때,

강의를 전혀 몰라도 아래 처럼 답변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방금 제가 들은 강의는 일반적인 __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우선 중요한 부분은 __이고, 그것의 다양한 예로 알 수 있습니다. 게다가 __는 항상 보통 사람의 시점에서 필수적인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다른 분야로 확장이 가능할 것입니다. To sum up, 전반적으로 __ 는 메우 중요한 이슈라고 생각합니다."   < - 방금 제가 임의로 적은 내용입니다.;; 약 주제 한 단어를 들었을때 이처럼 말할 수 있고, 제가 방금 초를 측정하며 읽어보랐더니 25~30초 정도 걸립니다. 여기에 추가로 들은 내용을 말하면 충분히 40초는 쉬지않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만약 준비가 안된 사람이고, 강의의 내용을 잘 이해 못했다면,

"The Lecture is about ___ and ...um....um... 하고 순식간에 몇초의 시간이 지나가면 순식간에 점수는 깍이고 멘붕이오고 다음문제는 더 잘 안들리고...망하게 되겠죠;;


이런 틀을 미리 준비해서 푸는 방법은 사람이 평가하는 IELTS에서는 티가 나서 감점을 당하겠지만 컴퓨터는 알기 어렵습니다.

어떤식으로 틀을 만드는지는 나중에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자기에게 필요한 적당한 틀을 잘 만드는 것이 PTE 스피킹의 핵심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 Answer short Questions : 

짧은 질문을 듣고, 1개나 몇개의 단어로 말하면 됩니다.

예제) Piece of sub-continental land that is surrounded by water from all the sides?

답은 섬이겠죠? - island (아일랜드, s 묵음)

http://pte-a.com/bbs/board.php?bo_table=materials&wr_id=12

위 링크에 예제는 인터넷 여러 해외 커뮤니티에서 떠로는 최근 기출 문제들을 제가 정말 열심히 모으고 정리한 것입니다. 내용을 가져가시지는 마시고 위 링크만 가져가주세요.


팁)

1. 문제가 잘 안들릴 수도 있고, 대답을 못할 경우도 있습니다. 긴장하기 말고 다음 문제에 잘하면 됩니다.

저의 경우도 한문제가 전혀 이해가 안가거나 알았는데 실수도 답을 잘못 말해버린 경우 계속 머리속에 그게 남아있어서 다른 문제에도 영향을 끼치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이 파트는 공부도 따로 하지 않았고, 그냥 맞추는 것만 맞추고 다른 부분을 잘하자고 생각해서 신경 안썻습니다. 스피킹이 77점 나왔을때도 10문제 중에 절반정도 맞춘 것으로 예상됩니다. 만점은 노리시는게 아니면 문제 스타일만 이해하고 공부 안하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2. 관사를 붙이는 것에 대한 논란은 있습니다. 답이 tree인 경우 a tree 라고 답하는 것. 저는 생략하였습니다.

3. 음성 인식이 안되는 것에 대비해 답을 두번 말하는 것에 대한 논란도 있습니다. 답이 lion인 경우, lion 2초 쉬고 lion. 저는 한번만 말했습니다.



<Part 1: Writing>

Part 1 Writing Overall tips) 

1. 작성 완료 후 단어나 문법적 실수가 있는지 반드시 체크할 것

2. 확실하지 않은 단어의 사용은 고민하지 말고 제외할 것

3. 같은 단어를 반복 하기보다는 다양한 단어를 쓸 것


- Summarize written text : 

1문제당 10분안에 끝내야 하는 이 섹션은 어느정도 길이의 passage를 5~75 개의 단어로 오직 1개의 문장으로 요약하면 됩니다.

2~3개의 문제를 풀게 되는데 "Summarize written text" 과 "Write Essay" 이 부분이 총 4개가 나오는데 제 경우는 2:2 나오거나 3:1로 나왔습니다. 각 passage 의 길이는 200 ~ 350 단어 정도의 길이 입니다.


팁)

1. 틀을 외울 수는 없지만 자주 사용하는 문장을 미리 만들어서 준비하세요.

2. 어떤식으로 요약할지 자신의 전략을 준비하세요.

3. key points 는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 Write Essay : 

1문제당 20분 동안 주제에 맞는 essay를 200~300자 내외로 작성해야 합니다.


팁)

1. 본인의 템플렛을 준비하고 18분 정도에 작성하는 연습을 해두시면 됩니다. 

 -> http://pte-a.com/bbs/board.php?bo_table=materials&wr_id=16 ( 제가 만든 템플릿 입니다 ) 

 -> 시험에 매번 65점(7점) 이상 나왔습니다.

2. 똑같은 글을 작성한다고 가정하면 시간이 짧기 때문에 IELTS에 비해서 높은 점수가 나옵니다.



<Part 2: Reading>

Part 2 Reading Overall tips) 

1. 추측하지 말고 정확히 답이 있는 부분을 찾을 것

2. re-order paragraphs 를 제외하고는 모든 문제는 기본적으로 각 1분정도 시간을 배당한다. 이전 문제로 돌아갈 수 없기 때문에 남은 시간을 보면서 시간 분배를 잘해야 함.

평가 기준) http://pte-a.com/bbs/board.php?bo_table=tips&wr_id=16

유용한 공부 자료) http://pte-a.com/bbs/board.php?bo_table=materials&wr_id=17



- Multiple-choice, single answer :

보통 이 파트는 2문제가 출제 됨, 5개의 보기 중에서 1개를 고르면 됨


팁)

1. 아이엘츠같은 스타일이고, 기존에 공부를 해두셨던 경우는 어렵지 않음.

2. 영어시험의 reading 파트를 공부 안하셨던 분들은 아이엘츠나 다른 시험의 reading으로 연습을 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됨


- Multiple-choice, choose multiple answer : 

보통 이 파트는 2문제가 출제 됨, 각 지문의 100~300 단어 정도의 예문이고, 5개의 보기 중에서 2~3개를 고르는 문제가 일반 적이다.

특이한 점은 맞추면 +1점 틀리면 -1점이다. 단 0점 이하로 내려가지는 않는다.


팁)

1. 1개만 확실하고 나머지를 모른다면, 찍지말고, 1개만 표시하고 부분 점수를 획득할 것

(저도 처음에는 무조건 2개를 찾는 방식으로 문제를 풀었지만, 나중에는 리딩 파트가 상당히 어렵기 때문에 1개만 표시한 경우가 많습니다.)

2개를 표기했는데 1개를 맞고 1개를 틀리면 0점입니다..


- Re-order paragraphs : 

왼쪽에 있는 5개의 문단이 있는데, 이것을 오른쪽으로 순서에 맞게 옮기면 됩니다.

보통 이 파트는 2문제가 출제 됨.

부분 점수가 1부분 맞출 때마다 있기 때문에, 처음과 마지막을 꼭 맞춰야 하고, 틀린경우 리딩 점수가 대폭 낮아지는 효과를 경험하게 됨ㅋㅋ

예) 1,2,3,4,5 순서인데 2,3,4,5,1 로 배치하면 0점;;

1,3,4,2,5 는 2점

문제 풀이에 시간이 많이 걸리고, 특히 배점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있음.


팁)

1. 무조건 첫 문장은 맞춰야 한다. 가장 General 한 문장이 주제임!

2. 많이 언급된 단어(=주제) 인데 이부분을 찾아내면 문제 푸는데 도움이 됨

3. definite article(정관사) 인 the 와 대명사 it, he, she 등을 찾아볼 것

-> the apple이라고 하면 이전 문장에 an apple 이 있는 방식.

4. 아래와 같은 구성도 있음

ideas -> experiments -> results

5. 접속사를 보고 판단한 것

-> 접속사로 시작하는 문장은 첫 문장이 아님, 접속사로 앞 문장을 유추

5. 시간을 아껴서 못 풀것 같으면 첫번째와 마지막만 추측하고 다음으로 넘어가야 함

단, 이치 7 이상을 위해서는 정말 연습을 많이해서 꼭 풀도록 하는 것이 좋음


- Reading: Fill in the blanks :

보통 4문제 출제 됨. 각 문제당 3~5개의 빈칸 존재, 보기는 6~8개

Drag and Drop방식으로 아래 부분에 있는 답을 문장 중간에 넣어야 함


팁)

1. 전후 문장과 어울리는 시제 찾는 유형

2. 자주 쓰는 표현을 채워넣는 유형

예) take part in = participate in

3. 전체를 skim 해야 풀 수 있는 의미에 맞는 답을 찾는 문제 유형


- Reading & Writing: Fill in the blanks :

보통 4문제, 4~6개의 빈칸, 각 빈칸은 4개의 옵션 중에 골라야 함

각 문제는 100~250정도의 길이


팁)

1. 이전 문제 유형과 달리 skim 하지말고, 빈칸이 없는 문장도 다 읽고 문제를 푸는 것을 추천

2. 의미를 이해해야 함


* Part 2 Reading 이 끝나면 10분의 optional break가 주어집니다. 화장실을 다녀오거나 물을 마실 수 있습니다.

단, 출입시 시간이 꽤 들기 때문에 5분정도를 제외한 5분정도 사용이 가능하고요, 늦게 들어오는 경우 다음 Part 3 의 시간이 그만큼 줄어드니 너무 늦게 오지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Part 3: Listening>

Part 2 Listening Overall tips) 

1. 전체의 이미를 파악할 것

2. Note taking! - 들리는 것을 모두 적어야 하는 파트(예..Summarize spoken text)들과 들리는 부분을 적는 것 보다는 문제 풀이에 집중해야 하는 파트(예..Fill in the blanks)들을 구분할 것


- Summarize spoken text : 

60~90초의 짧은 오디오 강의를 듣고, 결석한 같이 수업을 듣는 친구를 위해서 요약을 작성하는 컨셉이다.

50~70 단어를 적어야 하고 10분을 사용할 수 있다. 평가는 요약문의 글의 수준과 얼마나 key point를 잘 요약했는지에 따라서 평가 된다. 보통 2~3문제가 풀제됨

Re-tell lecture 의 글쓰기 버전으라고 생각하면 됨!

Summarize written text 는 한문장으로 요약해야 하는 제약이 있는 반면 이 파트는 여러 문장으로 작성해도 됨!


팁)

1. 고급 어휘나 문장 구조를 일부러 쓰는 연습이 필요함

2. 같은 단어나 들을 단어를 반복하지 말고, 다양한 단어를 사용할 것

-> paraphrase !! Do not use same words repeatedly !!

3. 강의를 들을 때 단어만 적을 것, 문장이 다 들린다고 그것을 적는데 집중하면 전반적인 내용도 파악하기 어렵고, 다른 내용을 놓칠 수 있음

4. 내용은 오직 20%의 점수만 차지함을 명심할 것


- Multiple-choice, choose multiple answers : 

- Fill in the blanks : 

- Highlight correct summary : 

- Multiple-choice, choose single answer :

- Select missing word :

- Highlight Incorrect words : 

- Write from dictation : 


위 시험 팁은 2016/08/19 최종 수정하였고, 향후 수정이나 추가 계획은 없습니다.


제 블로그에 한글로 정리되어 있는 팁이나 조언들은

1. PTE 시험 후 제가 느낀점
2. Expatforum PTE Academic 관련 쓰레드
3. 페이스북 PTE Academic 시험 관련 그룹 
4. Google 에서 검색한 자료
들을 모두 모아서 정리한 것입니다.

<기존 포럼의 형식의 PTE-A.com 자료는 정리해서 블로그 형식으로 변경 하였습니다>
한글 자료는 dojason.com
시험자료나 영문 자료는 pte-a.com 에서 찾아보시면 됩니다.


  • 지나가다 2016.07.08 18: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너무 잘읽고있습니다. 더 많은 힌트 기대할게요 감사해요

  • 호주로 2016.07.10 18: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료 감사합니다.^^ 큰 도움이 됩니다.

  • 호주이민 준비 중입니다. 아이엘츠 점수가 이치 5.5에서 오르지 않아 고민하던 차에 PTE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기본적인 영어 실력이 되시고, W/S 에서 점수가 잘 안나오신다면 PTE 시험 준비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비밀댓글입니다

  • 자료랑 팁들 너무 고마워요! repeat sentence 나 write from dictation 같은 경우 다른 거 없이 무한연습하신거에요?

    • 다른 부분이 팁이 더 있는데, 말씀하신 그 부분은 시간 정해놓고 무한 연습하셔야 합니다. 포럼에 연습할 자료는 엄청 많아 있습니다.

      문장 유형에 친숙해지면 좀 쉬워집니다. 저도 처음에 엄청 애 먹었는데 매일 1-2주 하면 좀 편해지실 겁니다

    • Eddie 2016.07.21 13: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지금 공부한지 일주일정도 돼었는데 저부분만 늘지도 않고 다른팁도 써봐도 효과가 없고 제자리 걸음이에요 아직 ㅠㅠ 조언 감사합니다!!

    • 저도 지금도 완벽하지 않았습니다. 보통 배점이 높다고 알려져 있는 부분이 describe image 나 retell lecture 거든요. 그 부분에 더 집중하셔도 될것 같아요. read aloud 도 연습하면 점수를 쉽게 높일 수 있는 부분이고요.
      저도 스피킹이 77점 나왔을때도 repeat sentence 에서 전체 문장을 다 따라하지 못했습니다.^^

  • 팁들 정말 감사합니다! 바쁘시겠지만 ㅜ 뒤에 팁들도 학수고대하며 기다리고 있습니다^^ 특히 retell lecture길게 부탁드려요 ㅎㅎ

    • 일단 간단히 먼저 팁을 드리면,

      어떤 강의가 나와도 들은 짧막한 단어나 구문을 조합해서 40초동안 쉴세없이 정확한 발음으로 말할 수 있는 본인의 틀을 만드시면 됩니다.

      너무 어렵나요? ;;;

      이런식으로 준비가 되어 있으냐 없는냐에 따라서 엄청나게 점수 차이가 날겁니다.

    • Jane 2016.07.22 23: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예를 들면, this lecturer is talking about~~~ . 이런식으로 어느 렉쳐가 나와도 쓸 수 있는 에세이에서 탬플릿과 같은 틀을 만들란 말씀이신가요?

    • 네 맞습니다. 특히, 최악의 경우 만약 1분여의 강의 중에 단어 2~3개만 들었다고 가정하면, 어떻게든 40초를 채워햐 하는데 이런경우 당황하지 말고 40초를 말하서 채울 수 있도록 준비하면 잘 못 듣는 경우에 큰 도움이 될겁니다.

    • Jane님, 상단에 re-tell lecture 부분에 조금 더 상세한 설명을 추가해 두었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Jane 2016.07.25 13: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언제 업데이트 하시는지 매일 들어와보고 있습니다.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너무 많은 도움이 되고 있어요. 틀 만드는 법 더 설명해주신다고 하셔서 기다리고 있어요!!

  • pte 에서 모의고사 볼수 있는거요 ~ 그거 난이도가 어느 정도 예요? 점수가 너무 낮게 나와서 ㅠㅠ
    1, 2회 구매해서 다 봤어요 근데 생각보다 너무 어렵게 나오네요 ㅠㅠ

    • PTE는 모의고사가 실제 시험보다 어렵습니다. 제가 보기엔 5점정도 + 하시면 실제시험 난이도가 될듯(?) 합니다. 정확히 어떤 부분이 점수가 잘 나온게 아니신지 잘 몰라서, 추측 해서 http://dojason.com/34 의 FAQ 9번제 자세하게 설명해 두었습니다. 만약 리스닝, 리딩 부분이면 저도 아이엘츠보다 더 어렵게 느꼈고, 어쩔 수 없이 꾸준히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 비밀댓글입니다

  • 이틀전에 처음으로 PTE시험 봤습니다. 처음이라 그런지 기존 아이엘츠점수보다 낮았구요 ㅠㅠ
    Re tell 할때 혹시 사용하셨던 팁과
    (문장구조등?)
    Describe image 할때 사용하신 문장구조도 시간되실때 업데이트 부탁드립니다

    • 네 조만간 update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자신에게 맞는 틀을 찾으시는게 가장 좋습니다.저도 사실 그렇게 저 나름의 틀을 만들었거든요.^^

  • 안녕하세요. 블로그에서 많은 정보 공유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몇일전에 처음으로 pte를 봤습니다. ielts 는 6번정도 봣고요 최근 오버올 6.5 L7.5 R6.0 W5.5 S6.5 가 나온적이 잇습니다.
    PTE는 이번이 처음이라 그런지 overall55 L57 R 55 S48 W58 이나왓습니다. spelling 18 ㅠㅠ pronunce 34 ㅠㅠ 제 목표는 이치 65+ 인데 어떻게 준비하면 좋은가요 1달이네 다시 시험볼 생각입니다.

    • 저도 첫 시험에 Overall 50 L48, R55, S41, W56 나왔습니다. Oral Fluency 20에, Pronunciation 33 나왔었고요, 공부하는 방법은 Tip이나 후기에 많이 적어두어서 참고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어떤 부분이 문제가 있는지 알기가 좀 어렵네요. 일단 가장 스피킹 점수가 가장 낮으신 것 같은데, describe image 나 re-tell lecture 에서 40초를 무리없이 말하실 수 있으신가요? 그 부분이 부족하시면 가장 먼저 연습을 하셔야 할 것 같아요

  • 업데이트 팁들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시험에 관한 질문드립니다.
    1. 모의 고사를 한 번 봤는데 문제당 개별 시험 시간은 보이지 않는 것 같은데 개인이 개별적으로 시간 계산을 해야 하나요? 예를 들어 에세이 라이팅은 20분안에 쓰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전체 시험 시간만 보이고 에세이 라이팅에서만 소요한 시간은 나오지 않는 것 같아요. 그래서 시작시간을 적어두고 했거든요. 실제 시험도 동일한가요?

    2. 틀을 적어두는 팁을 주셨는데 시험 문제 Next를 누르지 않고 시간이 오래 지난 경우 다음 문제로 자동으로 넘어가지는 않나요? 그리고 시험볼때 방안에 감독관은 없나요?

    • 1.개별적으로 파트별 전체 시간이 있어서 타이머가 흐릅니다. 예를 들어 리딩같은 부분은 개별적으로는 개인이 시간을 분배 하셔야 합니다. 전체 파트별 시간 안에서 개별적으로 지정시간이 주어지는 부분(예를 들어 글 읽고 요약하는 부분=10분, essay 작성하는 부분 20분, describe image 각 40초 등등)도 있습니다.

      2. 예를 들어서 repeat sentence 파트의 마지막 문제를 풀고 next 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describe image 첫 문제로 자동으로 넘어가지 않습니다. 이 시간이 일부 작성을 해두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스피킹의 전체 시간은 무한대가 아니기 때문에 감소 하고 있겠죠.

      * 참고로 제 기억에 타이머는 우측 상단에 있고, 시간과 남은 문제의 갯수가 표시되고, 모의고사도 동일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계속 아이엘츠를 봤지만 한 과목에서 0.5가 부족해서, 시간상으로 대처가 가능한 PTE-A를 급하게 시험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PTE-A 시험을 보지는 않았는데요. 2주뒤 시험을 신청해 둔 상태로 어떻게 시험이 구성되는지 파악하는데 어려움을겪던 차였는데, 이 곳이 저에게 큰 도움이 될 것습니다. IELTS 는 7번정도 보면서 최근까지 평균적으로 7에 LC 7~7.5 / RC 7~7.5 / W 6~7 / SP 6~7 을 받아왔습니다.

    최장 3.5주안에 평균 69점 / 각 섹션에서 62점을 받아야해서, 걱정이 크네요.

    몇 가지 궁금한 점이 있는데요. TOEFL RC, IELTS정도의 단어수준으로 RC파트를 대처할 수 있을지 그리고
    LC와 연계된 부분에서 Background noise 와 speed를 어떻게 대처하는 연습을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 제가 아이엘츠를 6~8회? 정도 봤을 것 같습니다. 몇년동안 여러번 봤는데 과외도 받아보고, 호주와 한국에서 학원도 다녀봤죠. 제가 열심히 안한 것도 있지만 저는 그 시험은 안맞는다는 생각에 PTE로 변경해서 65+를 달성 했습니다. 리딩과 LC에 관련된 질문에 대한 해답은 FAQ 부분에 추가해 두겠습니다.

  • ㅇㅇㅇ 2016.08.19 10: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describe image 부분을 40초에 끝내는게 가능한가요?

    샘플답안을 보고 읽는데도 40초가 더 걸리는데요....

    제 경우에 말을 느리게 하는것도 아닌데 40초정도면 인트로 첫문단 말하는도중에 끈겨 버립니다.

    이럴경우 이미지에 관련된 내용을 말하고 있기만 하면 되는건가요 아니면 서론 내용 결론을 다 말해야 좋은점수 얻는건가요?

    다른 후기들을 읽어봐도 40초가 길다고하는데 저같은 경우에는 40초에 인트로 말하기도 짧은데 뭐가 잘못된건지..-_-;;;;;;;;;;;;;;

    아이엘츠 스피킹에서 7 이하로는 맞아본적이 없어서 못하는 수준은 아닌것 같은데 pte는 걱정이네요.

    • 답변을 줄이시면 될것 같습니다. 할말이 없는데 늘리는 것보다 훨씬 접근이 쉽겠네요..

      이것저것 언급할 것이 많은 경우에는 40초가 짧다고 느껴지고요. 할 말이 없는 경우는 길게 느껴졌습니다.

      추천드리는건 40초안에 전체설명+최고점이나 최저점(혹은 특징있는 부분 설명)+마무리 이렇게 해서 40초를 채우시는게 좋습니다^^

  • 로모보이 2016.08.23 20: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이슨님 안녕하세요~ 좋은 소식을 전해드리지 못하게 됐습니다. ㅎㅎ 저번주 금요일 2번째 시험을 봤는데 점수가 생각만큼 나오지 않았네요. 점수는 L:63 R:73 S:61 W:75 입니다. 전반적으로 점수 향상은 있었지만 나름 기대했던 스피킹과 리스닝이 너무 낮게 나와서 실망이 좀 큽니다. oral fluency :56 와 pronunciation : 63 이 두분이 문제가 있는거 같습니다. 발음부분은 별로 신경쓰지 않았던 것이 점수에 그대로 반영된거 같습니다. 제 생각엔 describe image 와 retell lecture 에서 답변시 좀 더 fluent하게 그리고 답안 포맷을 만들 때 좀더 복잡한 구문을 써야 할 필요가 있는거 같습니다. 시험볼 때 특히 describe image 파트에서 연습한거와 다르게(?) 답변 마치고 나니 4~5초 정도가 남더라구요.. 연습시 40초 꽉꽉 채워서 답변하면 어느정도 점수 향상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retell lecture는 사실 포맷을 준비 못하고 시험봐서 (그냥 In this lecture, speaker is talking about ~ , 마지막에 it seems to me that the speaker comes up with the idea about ~ 정도로만 답변) 음.. 사실, 제이슨님이 말씀하신대로 두 파트가 스피킹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걸로 보입니다. 이 두파트는 확실히 연습해서 아무 주제가 나오더라도 막힘없이 대답할 수준이 되야 65이상이 가능할 듯 보입니다. repeat sentence는 연습 나름 했는데도 안들리는건 안들리더군요. 꾸준한 연습 외에는 답이 없는듯 합니다..

    • Oral fluency 는 확실히 25초나 30초는 적당히 말하는 것보다, 40초를 꽉 채워서 쉬지않고 꽤 빠른 속도로 말하면 달성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첫 시험에서 20점대에서 몇번의 시험과 연습 후에는 60점이상이 나왔거든요.

      발음은 틀에맞춰 연습을 하실때 구성되는 단어를 발음에 자신이있는(ㅋ?) 단어로 교체를 해보세요. 그럼 점수에 좀 더 도움이 될듯 싶습니다.

      L, S가 딱 몇점이 부족하네요. 아마도 스피킹 두 파트에 몇분장만 끼워넣으셨으면 되셨을텐데 안타깝네요;;^^

  • 로모보이 2016.08.23 20: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리스닝 파트는 가장 점수 올리기 힘든 파트가 아닌가 싶습니다. repeat sentence와 retell lecture점수 향상으로 리스닝 점수 향상을 기대해야 할거 같습니다.
    리딩과 라이팅은 사실 첫번째 시험 이후로 공부를 전~혀 한글자도 안하고 봤는데 놀랍게도 점수 향상이 있었습니다. 특히 리딩파트는 재미있는게 저번보다 훨씬 못봤다고 생각하고 실제로 나머지 3문제는 시간부족으로 찍었는데도 불구하고 상당히 높은 점수가 나왔습니다. 나름 추측하건데 summarize written text가 상당히 큰 점수비중을 차지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라이팅은 꾸준히 아이엘츠 라이팅 준비하고 6.0 ~ 6.5 나오시던 분이면 무리없이
    획득 가능할거 같습니다.
    사실 직장인이라 퇴근후 2시간정도 공부하는게 다인데 빠른 시간에 이정도 점수가 올라온건 제이슨님 때문에 가능한거 같습니다. 조만간 술한잔 하는 날이 오길 기대하겠습니다.
    아이엘츠와 pte사이에서 고민하시는 분들이 여전히 많으신걸로 압니다. 이치 6이 목표시라면 제 생각엔 아무거나 준비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이치7이 목표시라면 절대적으로 pte가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이엘츠는 아무리 공부해도 라이팅이라는 놈이 쉽게 7점을 주지 않습니다. 공부하면서 느낀건 6.5와 7점 사이가 pte 65점과 85점 정도로 느껴졌습니다. 이정도면 받을수 있겠다 싶어도 절대 안나오더군요.
    여기 와서 글을 읽어보시는 분들도 시간낭비 돈낭비 저처럼 하지 마시고 pte로 갈아타서 원하는 점수모두 얻으시면 좋겠습니다.
    무더운 여름 몸과 마음도 지쳐가지만 모두 원하는 점수 얻는 그날까지 홧팅합시다. ^^

    • 리딩과 라이팅은 공부를 전혀 안하고도 저도 계속 올랐습니다. 심지어는 리스닝도 볼때마다 올랐고요.

      그럼 남은건 Speaking 인데...스피킹에 자신만의 전략만 가지고 있다면 사실 가장 쉬운게 스피킹이라서요. 알려드렸던 것처럼 차근차근 스피킹만 연습해보세요. 다음번 시험에는 확실이 65점 넘을 겁니다.

      아이엘츠는 0.5가 아무리 공부해도 안 올라 가지만 PTE는 시험을 보면 오르락 내리락이 있겠지만 천천히 오릅니다. 첫시험은 당연히 점수가 안나올 수 있고, IELTS보다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이때 다시 IELTS로 돌아가거나 포기하시지 않길 빕니다. 제 생각은 여러번 보면 이치7은 무조건 나옵니다.

      해외커뮤니티에서 IELTS를 여러번 봤는데 이치7 안된 사람의 글은 많지만 PTE를 여러번 보다가 이치7이 안나오는게 아니라 이치8받은 사람도 많고, 만점 받은 사람들도 많습니다. ^^

  • 올려주신 자료 덕분에 공부 열심히하고 있습니다!! 리스닝 부분 질문이 두개 있는데요..
    리스닝 fill in the blanks 에서 단어 뒤에 s나 ed 안 안붙이면 아예 틀린걸로 간주되는 건가요?
    write from dictation 도 아예 한 단어만 안쓰거나 잘못 써도 그 문제 해당 점수를 하나도 안주나요?

    • 각 항목에 부분 점수가 있는지 없는지는 시험 평가 기준을 한번 찾아보세요. 시험전에 꼭 보셔야 하는 내용 중에 하나입니다^^

  • ejyong84 2016.11.11 21: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올려주신 글들 읽으면서 PTE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을 얻었습니다.
    기술이민 때문에 아이엘츠 each 7 준비하다가 스피킹이 잘 안나와서 지난달 말 처음 PTE 시험으로 갈아탄 이후로
    어제 2번째 시험을 보았습니다. 리딩, 리스닝은 50점 중반에서 60점 초반으로 점수가 올랐고,
    라이팅도 50대 중반에서 70점 이상으로 올랐습니다. 문제는 스피킹인데
    첫시험 44점에서 이번시험 48점(oral fluency 45, pronunciation 32)으로 겨우 4점 올랐습니다.
    제가 잘 이해 못한 부분이 있는것같아 몇가지 질문드립니다.

    1. 이미지 묘사용 템플릿을 여러개 준비해야 하나요? 즉, 문제마다 똑같은 템플릿을 쓰면 점수가 떨어지나요?
    저의 경우
    The given ~ chart shows the information about~
    From the chart, it can be generally noticed that~
    It would be also notable that ~
    In particular,
    이 형식으로 최대값이 있는 자료, 그리고 그 값
    최소값이 있는 자료, 그리고 그 값
    자료들간의 경향 추세을 순서대로 쭉쭉 읽었습니다.(물론 다이아그램은 조금 다르게 준비했구요)
    혹시 PTE 스피킹에서도 똑같은 템플릿을 모든 문제에 적용하면 점수가 깎이나요?

    2. 피어슨 홈페이지에서 구매한 모의고사 보다 실제 시험에서 점수가 다 오르긴 했지만
    저의 경우 유독 스피킹만 두번의 시험 모두 점수가 더 떨어졌습니다.
    확실히 모의 고사 볼때보다 실제 시험에서는 템플릿도 더 입에 익은 상태였고
    치고 난 이후에도 모의고사때 보다 끊기지 않고 더 많은 내용을 얘기했다고 생각했는데
    이런 경우 정말 마이크의 문제일 수도 있는 건가요?
    두 시험 모두 마이크를 거의 코 위치까지 올려서 봤었거든요.
    도리어 목소리가 작게 녹음되어서 점수가 잘 안나온 걸까요?

    3. 피어슨 홈페이지에서 구입할 수 있는 모의고사 2회분을 추가로 한번 더 구매하면
    첫번째 구매한 것이랑 다른 종류의 문제가 나오나요?

    * 솔직히 아이엘츠에서 스피킹 빼고 7점 다 나왔는데 PTE 로 넘어 온 후 2번의 시험에서
    스피킹 점수가 40점대에 머무르다 보니 덜컥 겁이 납니다.
    혹시 스피킹 관련해서 조언 해주실 내용이 있다면 부탁드릴께요.
    감사합니다.

    • 블로그에 올려진 것처럼 제가 지금 해외여행 중이라서 길게 답을 달 수가 없습니다. 핸드폰으로 질문 내용을 보면서 답을 하기도 힘들고요. 일단 간략하게 1개씩 의견을 드리겠습니다^^

    • 1. 저는 여러개의 템플렛을 썻을때보다 1개의 템플렛을 완벽하게 준비해서 했을때 훨씬 고득점이 나왔습니다. 다시한번 말씀 드리지만 컴퓨터는 단어의 난이도나 질 보다는 말하는 중간에 멈추거나 우물쭈물하거나 단어로 인식되지 않는 소리에 낮은 점수를 줄 거라고 생각한 것이 제 생각이었습니다. chart 와 graph 를 번갈아 쓰면 고득점. chart만 쓰면 저득점? 저는 그렇게 생각 안합니다.

    • 2. 마이크의 위치나 해외 커뮤니티에 흔히 등장하는 여성분의 저득점 현상에 대해서는 이미 다른 블로그 글을 참고하시면 내용을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저도 처음에는 40점대였습니다. 마지막은 70점대였고요. 마이크의 위치는 잡음 제거를 위해서 눈높이에 두고 적당히 큰 목소리로 말했습니다. 이부분도 블로그 글 확인 부탁드립니다.

    • 3. 같은 시험 2개만 반복됩니다. 새로운 시험 안나옵니다. 그래서 이 글을 보는 다른 분들께도 말씀드리지만 2회분의 모의 고사는 아껴서 사용하세요.

    • 제가 발음과 유창성을 올린 비법은. bbc나 cnn 아나운서처럼 말하기와 중간에 머뭇거리는 부분 없애기로 성공한 것 같습니다. 마이크 사서 그래프든 따라하기든 그냥 계속 녹음하고 들어보고 교정하고 했습니다. 사실 풀타임으로 마이크로 하루종일 스피킹만 3-4일 준비했던 것 같습니다. 아무 그래프나 랜덤우로 보면 40초를 멈춤없이 채울 수 있게요. 내용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일러스트레이트를 쓰면 고득점이고 show를 쓰면 저득점인건 사람이 듣고 채점할때나 해당될 수 있습니다. 컴퓨터는 모릅니다. 저는 shows 만 썼습니다. 내용보다는 유창성과 발음에 정말 신경 쓰시면 유창성과 발음이 올라갑니다. 아이엘츠 시험관이 듣고 있는게 아닙니다. 사람인 시험관이 들으면 "그냥 외워서 말하네 저득점 줘야겠어" 라고 할 정도로 그냥 발음과 유창성에만 집중하세요. 제가 처음에 스피킹에 점수가 덜나왔던 부분을 요즘 생각해 본건데 자꾸 아이엘츠 시험 기억 때문에 내용에 신경쓰고 논리적 구조에 신경을 쓰게 되버리는 것이 문제 였던 것 같습니다. 이거 그냥 컴퓨터가 채점하는 시험입니다. 외국에서는 의미 관계없는 문장 읽어서 9점 나왔다는 분도 있습니다.

      점수상 부족한 부분이 발음과 유창성에 저득점이신 것 같은데 발음과 유창성에 집중하세요^^

  • 어나더월 2016.11.22 23: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번주 목요일이 피티이시험이라서 마지막으로 복습하려고 들어왔는데 예제링크 창이 하나도 안 열리네요ㅠㅠ
    어제까지만 해도 잘 들어가졌는데, 제 컴퓨터가 이상한건지ㅜ 복구좀 부탁드려도 될까요?ㅠㅠ 첫 시험이 코앞이라 어떻게 공부해야할지 매우 떨리고 막막합니다ㅠ

    • PTE-A.com 사이트와 페이스북 페이지에 공지는 했었는데, 스팸이 너무 많아서 모든 자료를 블로그 형식으로 옮겼습니다. 포럼 형식으로 자료를 올릴려고 했는데, 어차피 저만 올리고 있어서요 ㅎㅎ

      일단 이 글에도 링크가 있는 부분은 방금 변경했습니다.

      첫 시험에 긴장 안되게 연습 잘 하시길 빕니다. ^^

  • 어나더월 2016.11.22 23: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우 너무 감사드립니다. 안들어가지면 어쩌나 노심초사했는데 정말 감사드립니다!!! 꼭 시험 잘 봐서 돌아오겠습니다!!!